별거없는 베이킹

[ 간단 크로와상/크루와상 ] 계란 1개 사용으로 18겹 크로와상 만들기 !!

새별쓰 2021. 2. 7. 19:33
반응형

안녕하세요! 새별이 입니다 !

오늘은 저의 최애 빵인 크로와상(크루와상)을 집에서 만들어 보았는데요!

제 레시피는 아니구요ㅎㅎ 유투브 호주가이버님 레시피를 참고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!

( 출처 : youtube.com/watch?v=5jy-bLF-vag&feature=share ) .

요새 진짜 빵은 만들고 싶은데 계란값이 너무 치솟아서 계란을 마구 소비하기가 아깝더라고요 ㅠ

크로와상(크루와상)은 계란 1개면 됩니다 !! 

 

마트 갔더니 계란 15개에 8400원?! 가장 저렴한 건 10개에 4600원이더라구요,, 그래서 사실 비건 레시피로 할까 하다가 버터가 안들어가면 식었을 때 빵이 눅눅해진다고 해서 이것 저것 찾아보다가 마침 집에 버터도 있겠다 !! 크로와상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! 크로와상은 에그 워시 할 때 계란 1개가 들어가는데요, 해보니까 2배합으로 만들어도  에그워시는 넉넉하겠더라고요 ( 사실 만들고나니 8개는 좀 아쉬웠어요 히히 )

 

[ 재료 :: 반죽 :: 8개분 ] 미지근한 물 160ml, 설탕 25g, 소금 6g, 식용유 30g, 드라이이스트 5g, 강력분 290g, 버터 125~159g

[ 재료 :: 에그워시 ] 계란 1개, 우유 1큰스푼, 소금 1꼬집(무염버터인 경우)

 

 

 

 

먼저, 전자렌지 돌려 미지근한 물 160ml을 볼에 담고~ 설탕>소금>이스트>식용유 순으로 넣어가면서 휘스크로 휘휘~ 저어줍니당

 

그리고 강력분 290g(저는 291..)을 체에 쳐서 절반 정도만 먼저 휘스크로 믹스 해줍니당 !

 

나머지 절반을 넣고 스크래퍼로 뭉쳐줬어요 ! 그리고 100번 손반죽 해주면 반죽은 끝 !

 

겉면이 마르지 않게 랩으로 싸주고용~ 미리 예열해 둔 훈훈한 오븐에 뜨거운 물이 담긴 컵과 함께 넣어 발효 시켜줬어요 ! 약 1시간 발효했습니당 !

 

발효 후~~ 꺼내서 도마에 밀가루 좀 뿌려주고용 ~ 그 위에 밀가루 뿌려가면서 직사각형 모양으로 넓게 밀어줍니당 !

 

반죽 위에 말랑해진 버터를 넓게 펼쳐서 발라 주는데요 ! 저는 실온에 뒀는데도 날씨가 추워서인지 아주 말랑하진 않더라고요 ㅠ 그래서 그대로 펼치다가 반죽은 말랑하고 그래서 버터가 파고드는 느낌? 그래서 막 뭉쳐진 부분들이 있었어요ㅋㅋㅋ 아 이게 아닌데;;

 

그래도 어쨌든 계속 진행~~ 반죽 긴쪽을 양쪽으로 접어서 2겹으로 만들어주고용~ 반대 방향은 3등분해서 접어 주면 2X3 = 6겹이 됩니당 !

 

요 상태로 랩 씌워 냉동실에 30분 !!
30 분 뒤 꺼내서 다시 길게 밀어 주고용 ~ 3등분 해서 접어 주면 2X3X3 = 18 겹이 완성됩니당 !

 

두툼한 반죽을 세로 한뼘 X 가로 두뼘 좀 안되게 해서 직사각형 모양으로 밀어주고용~ 8등분으로 잘라 줍니당 ! 

 

칼집 내주고 칼집 난 부분 양쪽을 잡고 말아 주는데요 ~ 저 이때 망한 줄 알았어요ㅋㅋㅋ 버터를 제대로 안녹이고 발랐어서.. 버터 덩어리가 막 튀어 나오더라고욬ㅋㅋㅋ그리고 넘 통통해져서 두번째꺼부터는 밀대로 좀 살짝 밀어서 말았더니 훨씬 모양이 잘 나왔어요! 

 

계란 1개 + 우유 1큰술 + 소금 한꼬집 섞어 에그워시 만들어줍니당 !

 

저는 붓같은건 없으니 그냥 비닐장갑낀 손으로 발라줬어욬ㅋㅋ 하나 사야겠어요 은근 붓이 쓰이는데가 많은 거 같더라고용! 에그워시 후 랩 씌워 훈훈하지 않은 오븐에서 2차발효 1시간 !

 

2차 발효 후 다시 에그워시 한번 더 해주고 이제 오븐에 구워줍니당 ! 원래 180도에서 20분인데요 저희 집 오븐이 좀 열이 약하기도 하고 저는 약간 그을린 듯한 비주얼을 원해서 35분정도 해줬어요 !

 

오 !!! 부풀고 있어요 ~~

 

짜라란 ~ 완성입니다 ! 진짜 생각보다 넘 잘나왔더라고요 ! (감격 ㅠㅠ)

 

빵은 바로 해서 먹을 때가 젤 맛있쥬 ~~ 결도 살아있고 겉바속촉이였어요 진짜 와 !ㅎㅎ 버터 뭉친거때문에 망한 줄 알았는데 넘 잘나왔더라구욯ㅎ

 

여러분도 집에서 크로와상 한번 만들어 보세요 ! 재료도 간단하고 저 같은 똥손도 가능합니다ㅋㅋㅋㅋ

 

반응형